삶에서 의미는 결정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갖고 있다.
'힘들다'의 정의는 '의미를 발견할 수 없다.'의 다른 표현이다.
삶에 의미가 있다면 인간은 모든 것을 견딜 수 있지만, 반대로 삶에 의미가 없다면 어떤 것도 참을 수 없다. "릭 워런"
지식견해, 알고 (아는 것을 말로 할 수 있고), 식 (쓰고, 알고, 하고 싶은 말이 있고, 어느 정도 정리가 되어야 하고), 견 (의견을 내고), 해 (문제를 해결하고)
어떻게 하다 이런 주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 이게 실재 작동을 하는지? 성공과 실패 사례는 어떤 것이 있는지?
업의 본질이 뭔가요? 이 업을 할 때의 핵심은 무엇인가요?
생각하지 않으면 질문할 수 없다. 질문하지 않으면 생각할 수 없다.
첫째, 목표에 관한 질문, 둘째, 현재에 관한 질문, 셋째, 목표와 현실 사이의 간극을 어떻게 줄일 것인지? 넷째,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본인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
생산성을 높이는 첫번째 원칙? 자발성. 대부분 마지못해 일을 하는 경우가 많다. 자발성을 키울 수 있다면 생산성은 올라간다. 목표설정 과정에서, 문제해결 과정에서 지시대신 질문을 하는 것이다. 내 생각을 강요하는 대신 그들의 생각을 끄집어 내는 것이다. 렌트한 차를 세차하는 사람은 없다. 지시받은 사람은 팔과 다리만을 사용한다. 질문을 받은 사람은 머리를 사용하기 시작한다. 질문을 통해 자발성을 높이고 실행력을 높이면 생산성은 좋아진다. 출발은 그 사람의 생각을 묻는 것이다. 의사결정 과정에 그 사람을 참여시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