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2024. 5. 10. 13:15

외국계 기업의 임원, 대기업의 본부장, 게임회사의 법인 대표를 하면서 많은 중간 리더와 함께 일을 해보았고, 하고 있다.

함께 일하는 구성원이 자발적으로 일하도록 독려하면서 리딩하는 리더도 있지만, 기를 꺽고 적절하지 못한 언행으로 구성원들이 낙담하고 고민하게 하는 리더들도 많이 보았다. 물론, 이런 경우에 개입해서 문제가 커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나의 역할이긴 했지만, 항상 궁금한 점은 리더가 왜 그렇게 행동할까? 이해가 되지 않는 경우가 많이 있다. 

 

책을 읽다가 리더십에 관해, 경영자에 관해 언급된 표현 중 와닿는 내용을 정리해본다. 

 

결국 품성이 당신의 운명이다. 전문지식이 없고 업무처리가 미숙하며, 능력과 판단력이 부족하더라도 이런 경영자는 조직에 그리 막대한 피해를 입히지 않는다. 하지만 품성이나 성실성이 부족한 경영자는 제아무리 지식이 풍부하고, 똑똑하고, 유능하다 하더라도 조직을 파괴한다. 기업의 가장 소중한 자원인 사람을 파괴한다. 정신을 파괴한다. 그리고 성과를 파괴한다. (피터 드러커)

 

리더가 되고 나면 그 사람의 성공은 다른 사람을 어떻게 키우느냐에 좌우된다. 리더의 성공은 그 사람이 뭘 하느냐가 아니라 그가 이끄는 팀이 어떤 성과를 내느냐에 달려있다. (잭 웰치)

 

내게는 사람들이 스스로를 생각하는 자기 모습을 깎아내릴 어떤 말이나 행동도 할 권리가 없다. 중요한 건 내가 그 사람을 어떻게 생각하는지가 아니라 그가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이다. 타인의 자존심에 상처를 주는 건 죄악이다.

 

당신이 하는 일에 양적인 변화도 없고 질적인 변화도 없으며 당신이 갖고 있는 지식의 양에 있어서도 아무런 변화가 없다면 당신은 무슨 근거로 내년에는 수입이 늘어나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사장의 역할은 폼을 잡는 것이 아니라 일의 방향을 제시하고 일을 할 때 발생하는 문제들을 궁극적으로 해결하는 것이다.

 

리더십은 바람직한 영향력을 통해 성과를 창출하는 과정이다. 비전, 인간존중과 배려, 솔선수범, 감성, 동기부여, 정직, 성실, 경청과 칭찬, 섬김과 봉사, 이런 것들이야 말로 바림직한 영향력의 원천이다.

 

당신이 리더라면 평범한 일도 비범하게 하는 사람을 찾아라.

 

연봉 = f(자신이 만드는 가치, 희소성)

 

매사에 최선을 다하지 말라. 최선은 다할 가치가 있는 일에만 다하자.

 

리더가 되기 전까지는 자신을 성장시키지만, 리더가 된 이후에는 타인을 성장시킨다.

 

잘한 이유는 결국 누군가를 발견한 덕분 이었다. 리더의 성공 비결은 감춰진 보석 같은 누군가를 발견하는 것이다.

 

리더쉽이란 정원 가꾸기와 같다. 정원사처럼 물도 주고 잡초도 뽑아주며 나무들을 외부로부터 보호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정원사는 환경을 만들어줄 뿐 자라는 것은 나무 스스로다. 장기판의 말처럼 대하지 말자.

 

외모재능그리고 재산보다 더 중요한 것은 태도다과거는 바꿀 수 없고남도 바꿀 수 없지만유일하게 바꿀 수 있는 것은 나의 태도이다.

Posted by 조이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