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능 최적화는 여러 부분에서 다루어질 수 있겠지만 운영체제, 드라이버 최적화가 가장 큰 영향을 주게 되는데, 마이크로소프트의 Hyper-V는 바로 이곳에 초점을 맞추어서 개발되었습니다. 또한 64 bit 아키텍처로 Host, Guest 머신에 64 bit 운영체제 설치가 가능하고 Guest(가상)머신에 최대 4개 까지의 CPU를 사용 가능하며, 메모리 역시 Enterprise, Data Center Edition은 64G, Standard는 32G 까지 지원 가능하게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또한, synthetic IO (즉, 가상 머신이 Input/Output 채널에 이전 같은 에뮬레이션 방식이 아닌, Windows 드라이버에 대해 Native하게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된) 방식을 통한 빠른 성능이 가능해 졌습니다.
- Synthetic I/O 구조에서 Hyper-V는 클라이언트 서버 방식의 아키텍처를 사용하는데, Kernel Level에서 Root 영역에서는 Virtual Service Provider의 역할, 클라이언트
영역에서는 Virtual Service Client가 I/O를 주고 받으므로 훨씬 효과적인 I/O가 가능해졌습니다.
또한, Hyper-V는 Bare Metal (즉, 순수 하드웨어 장비) 위에서 구동이 되는데 최적의 속도와 확장성을 가지는 아주 가벼운 소프트웨어 Layer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실제 크기가 800K 바이트 밖에 되지 않죠. 경쟁사 제품이 32M 바이트인 것에 비하면 훨씬 가볍고, 또한 Windows Server 2008 Server Core 버전에서 구동될 경우 훨씬 더 적은 자원을 사용하며 운영될 수 있습니다. (Server Core 버전은 그래픽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지 않는 커맨드라인으로 제어가 가능한 아주 가벼운 운영체제 입니다)